학교소개

학생 중심, 현장 중심 변화와 혁신을 이끌고 있는 미래형 자율학교

서울미술고는 서울시교육청이 지정한 미래형 자율학교로써 지난 50년 간 한결같은 마음으로 세계적인 화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기능주의적인 미술을 지양하고 인간의 삶을 탐구하고 예술가로서 나눔의 정신을 구현하는 ‘휴머니즘’으로서의 미술 교육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미술교육중심 학교로써 ‘생각하는 미술 프로그램’을 통하여 인간중심의 미술교육으로 지적인 차원과 미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는 심미안을 기르고, 미래 예술가의 핵심역량과 창조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967년 행운동 천막학교로 시작하여 전국 유일의 미술학교가 시작되기까지 지속적으로 학교혁신을 해 오고 있습니다. 1994년 서울미술고등학교로 교명이 바뀌면서 명실상부한 최고의 미술학교도 도약하고 있으면 세계적인 예술가를 양성하는 목표로 미술 중심 미래형 교육과정을 설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1999년부터 현재까지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자율학교로 지정받아, 2006년 교육부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학교 지정” 운영, 서울시교육청 “흡연예방 및 금연운동 우수학교” 선정(현재까지 운영), 2007년 교육부 “교원능력개발 선도학교” 지정 운영, 2008년 서울시교육청 “영어공교육 강화 선도학교” 선정, 2009년 정보화교실 조성, 최고의 급식 서비스를 위한 다용도실 및 조리실 현대식 시설 조성, 학교평가 우수학교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2011년 이후에는 미래형학교로 가는 학교혁신 프로젝트 추진으로 책임형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아트스포츠 융합교육 프로그램 도입, 샤이니 아티스트 라디오방송 운영, 교과교실제 다목적 교실 조성, 미술 멘토링, 수업혁신&4자협약 제도화 연구(학급경영혁신, 수업혁신, 교육정보 통합관리 빅데이터 구축, 4자협약 제도화) 등 우리 학생이 학교에서 진정한 주인공이 되는 ‘서울미고형 교육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행복하게 미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의 미술적 재능을 펼칠 수 있는 예림미술전이 2016년 현재에는 제43회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2018년이 되면 천막학교에서부터 시작한 서울미술고가 개교 5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경영자가 함께하는 ALL 4 ONE( 4자 협약) 제도화로 미래형학교로 도약

국내 유일의 미술전문교육과정의 미래형 고등학교인 서울미술고는 학생들이 입학 때부터 졸업 때까지 자신의 꿈과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실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학교혁신 프로그램으로는 4자 협약 제도화 프로그램, 수업혁신 프로그램, 생각하는 미술 프로그램, 미술 멘토링, 교직원 1인 1출판 프로그램, ‘크리에이티브 씽킹’ 프로그램, 지역사회 미술재능봉사 프로그램, 예림미술전(2학년), 드로잉전(1학년), 미술 중심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등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교육적으로 소통하며 발전하는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지난 50년을 밑거름으로 새로운 50년을 준비하며 ‘서울미술고 파워 100년 위원회’를 출범했습니다. 재능과 성품을 두루 갖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참사람’(교훈)을 양성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끊임없이 배우면서 가르치는 열정적인 교사상’을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16년부터 ‘새로운 50년, 서울미술고의 학교혁신 10대 비전과 과제들’을 설정해 전국에서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교육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학교로 만들어가려고 합니다.

현재 전국에서 최고의 대학 진학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더 나가서 서울미술고의 학생들 100%가 원하는 대학에 진학을 할 수 있게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경영자의 4자의 협약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학교로 발돋움 할 것입니다.

세계적인 화가, 조각가, 디자이너를 키우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고 있으며 모든 학교공동체가 헌신적으로 새로운 50년을 위한 변화와 혁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울미술고만의 창조적인 예술 교육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더 나가서 국가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세계적인 예술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더 깊은 안목과 더 큰 포부, 더 멋진 꿈으로 학교의 미래 비전과 교육적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모든 학교 공동체가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 서울미술고의 변화와 혁신의 길에 함께 해 주십시오.

– 위의 이미지는 서울미고 미술부장인 이장복 선생님이 교정에서 보여지는 학생들의 일상적인 풍경을 스케치한 그림입니다.